티스토리 뷰
목차
건강보험법이 개정되면서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건강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반드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.
병원에 갈 때마다 매번 신분증을 챙기기 번거로운데요. 이제는 모바일 건강보험증만 있으면 병원에서도 신분증을 대신할 수 있으니 미리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등록해 두시기 바랍니다.
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
국민건강보험공단(https://www.nhis.or.kr)
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하려면 휴대폰에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. 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라고 검색한 후 앱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. 아래에서 바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.
1.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다운로드합니다.
2. 개인을 선택한 후 언어(한국어)를 선택한 후 권한과 약관에 동의합니다.
3. 본인확인하기 선택 후 휴대폰 인증 또는 금융인증서 인증 중 원하는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합니다.
4. 비밀번호 설정(4자리), 지문 등 생체인증으로 로그인 사용하실 경우 생체인증 로그인 사용하기 선택
5. 발급완료
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으면 본인 확인을 위한 QR코드가 생성이 됩니다. 병원에 접수를 할 때 신분증 대신 QR코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.
병원 진료 시 제시 가능한 신분증 종류
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, 외국인등록증, 국가보훈등록증, 장애인등록증, 모바일 신분증, 건강보험증
신분증 본인 확인 예외 대상자
만 19세 미만인 자, 본인 여부를 확인한 요양기관에서 확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요양급여를 받은 자(재진 환자), 처방전에 따라 약국에서 약제를 지급받는 자, 진료의뢰 또는 회송 환자, 응급환자, 거동이 현저히 불편한 자
약국 신분증 필요 없음
약국은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. 처방전을 받았다는 것은 병원에서 본인 확인이 되었으므로 약국에서는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고 병원에 갈 경우 매우 유용하니 미리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.